릿드의 하츠네 미쿠

예전에 써놨던 글들이 묻히는게 아깝다는 생각을 블로거들이라면 누구나 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역시 이러한 생각을 품었고 클릭하면 랜덤하게 포스트를 출력하는 메뉴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니코동에 자바스크립트로 게임을 만들자는 강좌가 있더군요. 쉽고 재밌게 기초부터 가르쳐주는 멋진 강좌입니다^^ㅋ 도중에 난수를 생성하는 명령어를 가르쳐주는데 저는 이걸 응용해서 랜덤 포스트 기능 만들기 시도. 포스트 페이지에 번호가 매겨져 있으니 난수를 생성시켜서 도메인 주소에 삽입하는 원리죠. 하지만 a href 태그와 자바 스크립트를 어떻게 연결시켜야 되는지 몰라서 제법 해맸습니다(...).

어쨌든 결국에는 성공했습니다+_+ 지금 오른쪽에 공지사항 위에 있는 랜덤 포스트를 클릭하면 랜덤하게 포스트가 뜹니다^^

아래는 태그 소스와 간단한 해설입니다.

<script>
negi=Math.floor(Math.random()*168)+1
function ridd(miku){
location.href=miku+negi
}
</script>
<a href="javascript:ridd('http://ridd.tistory.com/?page=');">♬ 랜덤 포스트 ♬</a>


먼저 script 태그로 자바스크립트가 시작된다는 것을 알립니다.

그다음 난수 생성 명령을 negi 변수에 저장시킵니다. 숫자 두개가 중요한데요, 초록색 숫자는 난수의 최대값-최소값+1을 의미하고 빨간색 숫자는 최소값을 의미합니다. 제 블로그 페이지가 이 포스트를 포함해서 168페이지까지 있으니 위와같이 적었습니다.

다음으로 함수를 넣어줬는데요. 함수명은 ridd로 하고 괄호 안에 miku라는 파라미터(매개변수)를 집어넣었습니다. 함수 내용은 miku 파라미터 뒤에 난수를 붙이는 것입니다. 난수의 변수가 negi이므로 miku+negi.

script 태그 닫기.

남은 한줄은 하이퍼텍스트 태그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ridd 함수를 호출했습니다. 그리고 miku 파라미터에 제 블로그의 페이지를 출력하는 부분(상대 주소라고 하죠)을 넣어줬구요. ridd 함수에 miku 파라미터와 난수를 결합시키는 내용이 들어있으니 랜덤 포스트를 클릭하면 난수에 해당하는 페이지의 포스트가 뜨게 되는 것이죠.


덧> 포스트가 늘어날때마다 난수 수치를 바꿔줘야 된다는 것도 단점이네요. 프로그래밍 잘하시는 분~ 완벽한 코드 좀 만들어주세요^^ㅋ

덧2> 자바 스크립트를 배워보고 싶은 분들께 http://koxo.com/ 여기 추천^^

 

댓글달기 뻘쭘하면 별점을 매겨 주세용~(로그인 불필요)
※ 소를 잃었으면 마굿간이라도 고쳐놔라 ※
BLOG main image
릿드의 하츠네 미쿠
요즘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있는 음성합성 소프트웨어인 보컬로이드 하츠네 미쿠를 정체성으로 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by 릿드

♬ 랜덤 포스트 보기 ♬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26)
하츠네 미쿠 (151)
카가미네 린 (18)
주간 VOCALOID 랭킹 (23)
미쿠미쿠 자스락 등록 사건 (8)
기타 (26)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free counters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site statistics